많은 사람들이 접해본 과일 바나나입니다
그저 디저트로 드시는 분들도 많으실테고 간식으로 혹은 식사대용으로 드시는 분도 많으실겁니다
그래도 우리 몸으로 섭취되는 음식인데 ! 효능과 성분 알고 먹으면 더 좋지 않을까요 ?
우선 바나나의 성분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 바나나는 왜 검게 변하는 것일까 ?
바나나가 검게 변하는 이유가 뭘까요 ?
바나나가 상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바나나는 수확된 후에도 숙성이 되는 후숙과일중 하나인데요
이처럼 후숙을 거치며 바나나가 검게 변하는 것을 슈가포인트, 슈가스팟이라고 부릅니다
이처럼 슈가스팟이 나타나면 바나나의 당도가 올라가고 숙성이 덜 된 푸른빛을 띄는 바나나에 비해
최대 8배의 면역력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슈가스팟, 슈가포인트가 온 바나나는 그 이후 쉽게 부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장 먹을 바나나의 경우 슈가스팟이 있는 바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두고두고 드실 경우는 푸른 빛의 바나나를 구매하셔서 드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바나나를 오래 보관하시겠다고 냉장보관을 하시는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 바나나의 효능
- 소화기관에 좋다 !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기관에 도움을 준다.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고 특정 박테리아로 부터 공격을 보호해준다.
- 근육강화에 도움이 된다. 칼륨이 높아 근육이 강화되고 훈련이 끝난 후 빠른 회복을 도와준다.
- 좋은 에너지 공급원이다. 적절하게 필요한 에너지들이 골고루 있는 바나나는 좋은 에너지 공급원이다.
- 혈압에 좋다. 지나친 염분과 칼륨의 부족은 혈압관리에 악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는 고혈압이 있는 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탄수화물과 섬유질 덕분에 충분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 빈혈을 막아준다. 바나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헤모글로빈을 생성해주는 필수 무기질로서 빈혈을 치료할때 필요한 요소이다.
- 독소배출에 도움을 준다! 수용성 섬유소와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체내 독소 배출에 큰 도움을 준다. 해독주스에도 바나나가 들어가는 종류도 있다.
- 스트레스 해소 마음의 안정을 준다.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이 심장 박동을 정상화 시키고 뇌에 산소를 공급하며, 미네랄 성분이 신체의 수분 밸런스를 조절해 주는데, 이 두 성분들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무너지기 쉬운 대사 밸런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암 예방에도 도움울 준다. 암세포를 가진 쥐에게 약 한달 정도 바나나를 먹이는 실험을 한 결과 암의 증식이 멈추는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바나나가 백혈구의 숫자를 높이는 효과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바나나의 항산화 성분이 과대한 활성산소로 인해 만들어지는 손상을 줄여줌으로써 암 등의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우울증 완화에 좋다. 바나나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있는데, 이 트립토판 성분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도와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 1개 정도의 바나나로도 세로토닌 분비를 증대시키는데 충분하며, 먹고 난 후 몇 분 안에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 바나나의 부작용
- 칼륨이 높아 과다 섭취시 신장에 무리가 갈수도 있습니다.
- 덜익은 바나나를 많이 섭취할시에는 변비가 생길수도 있고 반대로 많이 익은 바나나를 섭취시에는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수도있습니다.
- 한번에 바나나를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탈수상태에 빠지거나, 심할 경우 구토나 빈혈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바나나 보관방법
바나나는 쉽게 부패되고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잘 먹지 않을건데 무작정 상온에 보관하면 초파리와의 싸움을 펼칠수도있습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수일 내에 먹을 것이라면 상온보관후 먹는것이 가장 좋고 대량 구매후 드실 것이라면 적절 크기로 나눈 뒤 냉동 보관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꼭지를 자르신 뒤 랩으로 감싸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할경우 숙성이 매우 더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 알고먹자 !! (3) | 2021.05.04 |
---|